프로폴리스 10가지 효능 및 부작용과 복용법 : 제품 추천
본문 바로가기
효능백과

프로폴리스 10가지 효능 및 부작용과 복용법 : 제품 추천

by @Ꙭ@ 2023. 8. 30.

프로폴리스는 기원전 약 300여 년 전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예부터 민간 약품이나 강장제로서 세계 각지 곳곳에 이용되어 왔습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로부터 대량 채취할 수 있는 벌꿀이나 로열 젤리와는 달리 그 양이 극히 적으며, 인위적으로 생산할 수 없는 매우 귀한 식품입니다. 이번 글은 프로폴리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프로폴리스란?

프로폴리스-원물
프로폴리스 원물, 이미지 출처 : tekportal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꽃으로부터 추출한 꿀을 자신의 침과 효소 등을 섞어 만들어낸 혼합 물질을 말합니다. 꿀벌들이 만들어낸 이 물질은 벌집의 표면을 일종의 방어막처럼 외부를 감싸고 있기 때문에 그 내부는 각종 미생물이나 병원균이 거의 발견되지 않으며, 사계절 내내 34도의 온도를 유지하여 벌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제공해 줍니다.

 

수천 년 전 고대 문명은 프로폴리스의 약효를 이용했습니다. 그리스인들은 통증과 궤양 치료에 프로폴리스를 사용하였고, 고대 이집트에서는 프로폴리스의 부패 방지 특성을 활용해 미라의 부패를 막는 용도로 사용했으며, 동의보감에서는 프로폴리스를 봉교라 하여 천식과 기침 등 호흡기 질환 예방에 탁월하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성분

프로폴리스에는 300개 이상의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유기산, 아르테필린, 아미노산, CAPE 등이 포함되며, 이러한 화합물의 대부분은 폴리페놀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신체의 질병 및 손상을 유발하는 요인들을 제거하는 항산화 물질로, 프로폴리스의 핵심 성분은 폴리페놀 계열의 플라보노이드입니다.

 

프로폴리스의 항염증 효과는 강력한 항생 물질인 페니실린보다 1,000배나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으며, 매스틱, 자일리톨과 함께 천연 3대 항생 물질로 꼽힙니다.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프로폴리스의 항산화 기능성을 인정하였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1. 염증 개선

프로폴리스의 염증 개선 효능은 매우 탁월합니다. 모든 질환의 약 90% 이상은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가 원인입니다. 이것은 노화가 진행될수록 체내에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며, 과다해질 경우 다양한 질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의 항산화 및 항염증 작용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체내에서 염증 물질을 생성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를 억제하여 염증성 질환을 완화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한 연구에 따르면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CAPE, 아르테필린 등의 유효 성분은 병원체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궤양성 대장염, 위장암, 위궤양을 포함한 위장 장에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관절염이 있는 실험 쥐에게 프로폴리스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관절의 부기가 억제되었고 관절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구강 건강

프로폴리스는 구강 내 세균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프로폴리스의 항진균 및 항균 특성은 입술이나 잇몸, 기관지에 영향을 미치는 치석, 구강염, 헤르페스 등의 다양한 구강 질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프로폴리스는 플라크의 주성분인 인산 칼슘의 형성을 방지하면서 치아 관리 제품의 성분으로 유용할 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또한 치은염은 가벼운 잇몸 형태의 질환 중 하나인데, 프로폴리스를 스프레이 형태로 구강에 사용하면 잇몸 질환의 징후를 예방하거나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상처 치유 촉진

프로폴리스의 항염증 및 항균 작용은 상처를 치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폴리스의 가장 가치 있는 측면 중 하나는 인간과 벌 모두에게 있어 자연 방부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인데, 프로폴리스를 상처에 바르면 외부 감염으로부터 상처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으로 상처 치유를 높이고 상처 난 부위의 혈류와 성장을 촉진하여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프로폴리스가 경미한 화상의 치유를 촉진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포스폴리스가 함유된 크림은 2도의 화상을 입은 환자에서 화상 치료에 흔히 사용되는 은설파디아진 크림의 효과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항암 작용

프로폴리스는 특정 암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항암력이 떨어지면 암세포가 조금씩 늘어나는 것이 아닌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되는데, 프로폴리스 속 CAPE(카페인산 페네틸 에스테르) 성분은 백혈구를 활성화시켜서 세균, 바이러스, 알레르기 등을 억제하는 인터페론을 대량으로 생산해 항바이러스, 항진균, 항산화, 항염증, 항암 등 다양한 특성으로 암을 유발하는 신생혈관의 생성을 억제하여 암세포의 생성과 전이를 막아 암 예방을 도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실험에서는 프로폴리스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구강암, 폐암, 피부암, 유방암, 대장암 등의 발달을 억제할 수 있다는 근거가 밝혀졌습니다.

 

  5. 면역력 증진

프로폴리스는 우리의 면역체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이 지대합니다. 프로폴리스는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고 감염을 억제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특히 감기를 예방하거나 감기 증상의 지속 기간을 단축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많이 이용되는데, 이는 프로폴리스가 우리 몸을 보호하는 효소인 SOD 방어 물질을 생성하여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프로폴리스는 경구로 스프레이를 통해 섭취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이와 관련된 한 연구에 따르면 감기 증상이 있는 건강한 성인 122명을 대상으로 프로폴리스 추출물이 함유된 스프레이를 하루 3번을 나눠서 2~4회씩 매일 사용한 결과 대조군(5일 소요)에 비해 이틀이나 일찍 감기 증상이 없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일년 내내 추운 계절 동안 아이들에게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를 섭취하게 한 결과 급성 또는 만성적인 증상과 함께 감기에 덜 걸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밖에도 기본 임상약리학 저널에 게재된 연구에서는 프로폴리스가 면역 세포 활성화를 도와 천식 치료에 도움이 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6. 심혈관질환 예방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체내의 순환계를 자극하여 신체 각 부분의 혈류와 산소 공급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작용은 에너지 증가, 상처 치유 촉진, 신진대사 증진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동맥과 혈관을 통한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하여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률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폴리스는 혈당 조절을 도울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당뇨 환자들을 대상으로 프로폴리스를 복용시킨 결과 인슐린 수치에 영향을 주거나 인슐린 저항력을 개선시킨 것은 아니지만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 피부 미용

프로폴리스는 대기오염, 자외선 등의 일상생활에서 피할 수 없는 유해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줍니다. 노화의 주범이라 불리는 활성산소는 대기오염이나 자외선 등과 같은 요인들에 의해 체내에서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이 체내에 계속해서 쌓이게 되면 피부색의 변화부터 시작해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깊어지게 됩니다.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산화방지제 역할을 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를 보호하고 항염증 효과로 여드름의 수와 심각도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프로폴리스는 민감하고 여드름이 잘 나는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피부의 홍조를 완화해주기도 하고 피부의 온도를 식혀서 진정시켜 주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프로폴리스는 치료 및 치유 성질과, 화상 관리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피부 세포의 성장 능력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에 의약품으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는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는 물론이고, 적절한 수분과 유분 균형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시켜서 피부에 건강한 장벽을 만들어 치유 과정을 가속화하며, 피부의 탄력과 보습력을 높임으로써 노화 예방을 포함한 생기 있는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이 됩니다.

 

  8. 인지 능력 향상

프로폴리스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는 인지 능력을 향상시켜서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듦에 따라 체내 활성산소가 과다하게 축적되면 지방이나 DNA에 산화를 일으켜 헤마의 신경세포를 사멸시키고 뇌에 혈류 흐름을 방해하여 치매를 유발하게 되는데, 프로폴리스는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인지기능을 높여주고 기억력과 기억 보존력에 대한 상호작용을 높여줌으로써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9. 기생충 제거

프로폴리스는 소아아게 특히 감염률이 높은 ‘람블 편모충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람블편모충증은 소장에서 발생하는 기생춤 감염으로, 이는 감염자와 접촉하거나 오염된 음식, 또는 식수를 마시면 이 감염될 수 있는데, 한 임상실험에 따르면 138명의 성인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프로폴리스 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결과 어린이의 경우 52%, 성인의 경우 60%의 완치율을 보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10. 칸디다 질염 치료

프로폴리스는 칸디다 질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칸디다 질염은 곰팡이균인 칸디다균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성 감염 질환으로, 면역체계의 기능이 잘 유지되고 있다면 증상이 심각한 수준으로 진행하지는 않지만, 면역체계가 불완전할 경우 칸디다 질염은 심장이나 뇌 주변 혈액과 막을 포함한 신체의 다른 부위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식물요법 연구 국제 학술지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칸디다균이 구강으로 옮겨진 12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프로폴리스 추출물을 사용한 결과 구강으로 옮겨진 칸디다스균을 억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11년 의학식품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프로폴리스가 칸디다성 질염의 90%를 차지하는 원인균인 칸디다 알비칸스를 포함한 40여 가지의 다른 효모 균주를 억제한 것이 입증되면서 실험에 사용되었던 꿀이나 비폴렌(벌의 꽃가루를 뭉친 것), 로열젤리보다 가장 높은 항진균 활성을 가진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프로폴리스 복용법

프로폴리스는 스프레이, 원액, 분말, 정제, 캡슐, 연고, 크림 등으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섭취 목적으로 이용할 경우 액상추출물이나 캡슐, 태블릿, 분말 등 여러 가지 선택지가 있는데, 입안에 건강상의 문제가 있다면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를 입 안에 뿌리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고 상처에 사용한다면 프로폴리스 연고나 크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17mg 이내로 지키는 것이 좋으며, 상처에 국소적으로 바를 경우 제품의 표기 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폴리스를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입증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적인 감기 및 인후염 : 하루 1~2회 500mg 복용
  • 입술 헤르페스 : 프로폴리스 연고를 하루 4회 입술에 바릅니다.
  • 생식기 헤스페스 : 3%의 프로폴리스 연고를 하루 4번 바릅니다.
  • 여성 불임과 자궁내막증 : 하루 두 번 500mg 복용
  • 효모 감염(칸디다 알비칸스에 의하여 발생하는 효모성 질염) : 25ml당 2g이 함유된 프로폴리스 추출물을 하루 4번 바릅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 : 포장 지침에 따라 제품을 사용합니다.
  • 기생충 : 제품 및 투약에 대해 자격을 갖춘 의료 전문가와 상의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는 대체로 안전한 식품이지만, 상황에 따라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과다 섭취 시 복통, 설사와 같은 소화 관련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꿀이나 벌의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거나 출혈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프로폴리스는 혈액 응고를 늦출 수 있으므로 2주 전에 수술 일정이 잡혀있다면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 칸디다균과 같은 기생충 감염에 대해서 프로폴리스를 전문의와 상의 없이 기생충 치료제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 프로폴리스는 천식 환자에게 긍정적인 연구 결과가 있었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프로폴리스가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천식 환자의 경우 복용 전에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경우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어떤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폴리스 추천

프로폴리스는 식약처로부터 항산화 및 구강에서의 항균 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이며, 시중에서 판매되는 프로폴리스 제품은 스프레이, 액상, 스포이드, 알약 형태가 있습니다. 제품을 고를 때는 아래의 4가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플라보노이드 함량(식약처에서 공시한 권장량 17mg)
  • 프로폴리스 원료의 원산지(뉴질랜드)
  •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

 

 

 

  1. 종근당 와일드비 프로폴리스 플러스(캡슐)

종근당 와일드비 프로폴리스 플러스 제품은 세계적으로 우수한 품질의 프로폴리스를 생산하는 청정국가인 호주산이 원산지입니다. 이 제품의 경우 프로폴리스의 항산화 및 면역 기능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면역 기능에 관여하는 아연을 하루 권장량 60%에 충족하는 5mg을 넣었고 활성산소 제거를 돕는 셀렌을 하루 권장량 100%에 충족하는 55μg 첨가하였습니다.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보증된 건강기능식품이며, 산화 방지를 위해 PTP 개별 포장을 하였습니다. 1일 섭취량은 1 캡슐로, 1정당 가격은 270원입니다.

 

  2. 교원 웰씨드 브라운프로폴리스 케어링스틱(액상 추출액)

교원 엘씨드 브라운프로폴리스 케어링스틱 제품은 액상 제품 중 유일하게 스틱 형태로 포장된 제품입니다.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보증된 건강기능식품이며, 스포이드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어 몇 방울씩 불편하게 먹는 기존의 액상 제품들과 달리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특히 스틱 포장으로 되어 있어 변질 우려가 없습니다.

 

다만 프로폴리스 추출물 특성상 시간이 지나거나 보관상태가 불량하면 변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으며, 첨가물로는 자당지방산에스테르, 잔탄검, 효소처리 스테비아, 카카오 색소가 첨가되어 있으나 일반적인 병에 들어간 액상제품들도 이러한 첨가물이 대부분 들어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3. 교원 웰씨드 그린프로폴리스 디펜스드롭 (스포이드)

교원 엘씨드 그린프로폴리스 디펜스드롭 제품의 특징은 냄새와 맛에 거부감이 있는 여타 제품과 달리 정제수를 인위적으로 소량 첨가하였기 때문에 냄새나 맛이 덜 고통스러우며, 앞선 스틱 제품과 마찬가지로 플라보노이드가 보장된 건강기능식품입니다. 단점이라면 정제수가 들어간 만큼 섭취량이 많습니다. 참고로 스포이드를 이용해서 물에 젓거나 잠시 옆에 내려놓는 등은 프로폴리스를 변질시킬 수 있기 때문에 스포이드 형태의 경우 보관을 잘하면서 섭취해야 합니다.

 

 

내용 정리

꿀벌이 꽃으로부터 자신의 침과 효소 등을 섞어 만들어낸 프로폴리스는 과거부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집트에서는 상처 및 염증 치료제로 사용하기도 하였고 미라를 만들 때 방부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300개 이상의 화합물은 강력한 항생 물질인 페니실린보다 1,000배나 높은 항염 효과가 있어 천연 페니실린이라고도 불립니다. 특히 프로폴리스는 항바이러스, 항진균, 항산화, 항염증, 항암 등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어 면역력 증진, 염증 개선, 노화 방지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 자료
  • healthline : The Benefits and Uses of Propolis
  • medicalnewstoday : What are the benefits of propolis
  • organicfacts : 11 Potential Health Benefits of Propolis
  • draxe : Bee Propolis Benefits Immunity in the Fight Against Disease
  • webmd : Propolis
  • wishtrend : 4 Reasons Why Propolis Skincare Has Become a THING
  • verywellhealth : The Health Benefits of Propolis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