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종자유 효능 및 부작용과 먹는법 : 고르는 방법과 판매처
본문 바로가기
효능백과

대마종자유 효능 및 부작용과 먹는법 : 고르는 방법과 판매처

by @Ꙭ@ 2023. 8. 30.

흔히 ‘대마’하면 환각 작용을 나타내는 마약을 떠올립니다. 그러나 대마종자유는 대마의 껍질을 벗겨서 환각 성분이 없는 대마종자를 착유한 식물성 기름이기 때문에 누구나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건강 유지를 목적으로 대마종자유를 찾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대마종자유의 건강상 이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까 합니다.

대마종자유란?

대마종자에서 추출한 기름
이미지 출처 : lisabronner

대마종자유는 말 그대로 대마종자(대마씨)에서 착유한 기름을 의미합니다. 대마씨라고 하면 아무래도 대마초와 연관되어 이미지가 좋지 않아서인지 영어 명칭인 햄프씨드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마종자유는 환각 성분이 있는 대마종자의 껍질을 제거했기 때문에 대마초와 달리 환각 성분이나 마약 관련 성분이 없어 식품 원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마종자 1kg에서 추출되는 기름의 양은 불과 125mL 밖에 되지 않아 매우 귀한 오일로 취급받고 있지요. 고대 이집트와 중국의 의학 문헌에서 대마종자는 귀한 약재로 기록되어 있기도 하고요. 대마종자가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세계 2차 대전 이후 극심한 기근에 시달리던 유럽인들에게 훌륭한 영양공급원으로 사용하면서부터입니다.

 

대마는 고대 선사시대부터 재배되어온 식물로, 불교의 창시자인 부처는 6년 동안 단 하나의 대마종자만 먹고도 살아남았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을 만큼 대마종자는 영양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19세기 영국 여왕인 빅토리아의 장수 비결로 알려져 있을 만큼 여왕의 주치의는 혈액순환과 월경통에 대마종자를 사용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현대에 와서는 대마종자유 안에 들어 있는 카나비노이드라는 성분을 이용해 스트레스, 우울증, 암 치료 등의 난치성 치료제로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미국의 타임지에서는 이러한 대마종자의 효능을 바탕으로 6대 슈퍼 곡물로 선정하였습니다.

 

대마종자유 영양성분

대마종자유에는 신체에 유익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생성되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 10종을 비롯해 20종의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 근육의 생성 및 유지에 도움이 되는 식물성 단백질이 총칼로리의 25% 이상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 소화를 돕고 면역력을 높이는 지용성 섬유질과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 여성 호르몬의 균형을 돕는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 심혈관 개선에 좋은 오메가 3, 6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 비타민A, B1, B2, B3, B6, D, E, 엽산, 칼슘, 철분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위의 성분들은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제공하지만, 대마종자유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성분은 바로 지방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입니다. 대마종자유 속 불포화지방산은 단순히 높은 비율로만 함유되어 있는 것이 아닌 오메가 3와 오메가 6가 인체 건강에 최적화된 1:3의 황금 비율로 들어 있는 몇 안 되는 식품입니다.(출처 : Food Chemistry)

 

세계 보건기구에서는 오메가 3와 오메가 6의 섭취 비율을 1:4 이하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구화된 식단으로 인해 현대인의 오메가3와 오메가6 섭취 비율은 약 1:10 정도로 균형이 심각하게 깨져있는 상태입니다. 오메가6의 경우 염증 반응 및 혈전 생성을 유도합니다. 그에 반해 오메가 3은 항염증 작용과 더불어 혈전 생성을 방해하는 쪽으로 유도합니다.

 

즉 균형을 이뤄야 하는 두 지방산이 어느 한쪽으로 과도하게 치우치게 될 경우 염증 반응, 혈액 응고, 고혈압, 치매, 비만, 종양과 같은 건강에 치명적인 질환들에 노출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비율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스웨덴 국립 식품청에 따르면 식품별 오메가 3, 6 비율을 조사한 결과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옥수수유는 1:60, 올리브유는 1:100이라고 하니 대략적으로 현대인들이 식품 속에서 얼마나 많은 양의 오메가 6를 섭취하는지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대마종자유 효능

  1. 심혈관 건강

대마종자유는 전 세계 사망 원인 1위인 심뇌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심뇌혈관 질환은 혈관 내 쌓이는 혈전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대마종자유에 다량 함유된 오메가 3와 오메가 6 지방산의 일종인 감마리놀렌산은 에이코사노이드, 사이토카인 등의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분자를 생성함으로써 혈관 속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혈전 생성을 방지하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정상화하여 항염증 작용을 통해 여러 혈관 질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파키스탄 영양 저널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쥐에게 대마종자를 20일간 먹였더니 혈관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좋은 HDL 콜레스테롤이 약 27% 증가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약 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저널 영양과 신진대사에 게재된 동물 실험에서도 대마종자를 섭취시킨 후 혈전 생성이 38% 감소됨을 확인하였습니다.

 

  2. 암 예방

대마종자유만 가지고 있는 특별한 항암 성분이 있습니다. 바로 카나비노이드입니다. 카나비노이드는 대마에서만 발견되는 특이 화합물로, 일종의 항산화 물질인데요. 체내에서 카나비노이드가 생성되기도 하지만, 만일 충분히 생성되지 못할 경우 치매나 암과 같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나비노이드의 보충은 치매, 암 예방에 도움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biomolecules)에 따르면 위암 세포에 카나비노이드 성분을 처리한 결과 암을 증식시키는 유전자 발생을 억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미국의 암 연구 학회에 실린 연구에서 카나비노이드는 유방암, 피부암, 폐암, 간암, 전립선암, 백혈구 등의 암세포를 효과적으로 사멸시켰지만, 그중에서도 뇌종양 세포를 사멸시킨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3. 당 독소 생성 억제

대마종자유는 전신 질환을 유발하는 당 독소를 개선합니다. 당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예, 갈비, 치킨 등 튀긴 음식)을 고온으로 가열하거나 압력을 가해 자주 먹거나 과다 섭취를 하면 독소계의 핵폭탄이라고 불리는 당 독소가 생성됩니다.

 

이는 면역체계를 망가뜨리는 것은 물론 콩팥, 뇌, 심장, 폐 등 전신적으로 염증 물질을 생성해 전신 질환을 유발하게 되는데, 대마종자유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과 골고루 함유된 10종의 필수 아미노산은 당 독소 생성을 억제해 줄 수 있습니다.

 

분자 영양과 식품 연구에 실린 논문을 보면 고불포화지방산을 꾸준히 섭취한 결과 식이로의 당 독소 섭취량과 혈중 당독소 농도가 유의미하게 감소했으며, 당독소 대사 관련 유전자 발현이 조절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생물의학 구조 및 역학 저널에 실린 연구는 대마종자유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르트산이 당 독소의 생성을 최대 91% 억제하고 당 독소로 인한 손상된 적혈구의 형태를 복원하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4. 염증 개선

비만, 피부 트러블, 관절염 등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는 만성 염증 때문입니다. 대마종자유는 오메가 3 지방산과 오메가 6 지방산이 이상적인 비율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강력한 항염증 작용으로 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감소시켜 체내 염증을 줄이고 관절염과 관절 통증 및 마른 버림, 습진과 같은 피부 질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국제학술지 헬리온의 연구를 살펴보면 쥐에게 대마종자유를 2개월 동안 먹인 결과 염증성 인자가 약 50% 감소하면서 염증 개선에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대마종자에 함유된 감마리놀렌산을 섭취하게 했더니 위약(가짜약)군과 비교했을 때 관절염 증상이 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체중 감량

이유 없이 체중이 증가했다면 당 독소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당 독소가 중성지방과 결합되면 지방세포를 변형시키고 비만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키고 지방 분해를 방해하여 지방 생성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식욕조절 호르몬인 렙틴의 분비를 억제하여 내장지방 및 복부비만을 유발하게 됩니다.

 

대마종자유에는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인 퀘르세틴을 비롯해 카테킨, 나린진 등의 성분이 포함됩니다. 그중 퀘르세틴은 체내에서 생성할 수 없는 플라보노이드의 한 종류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체중과 간 지질 축적을 억제하며, 비만의 원인이 되는 백색지방을 태우는 갈색지방으로 변성시켜서 지방 세포의 크기를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APMK 활성에 도움을 주어 체내 지방 분해와 내장 지방을 감소시켜줍니다.

 

생화학·생물리학 연구 학회지에 실린 연구에 의하면 대마종자유 속 퀘르세틴 성분은 지방의 합성을 억제하고 지방세포의 확대를 방어하며, 지방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분자 저널에 게재된 연구에서는 비만한 쥐에게 2주간 대마종자유를 먹였더니 섭취하지 않은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체지방률은 약 6.5%, 비만의 원인이 되는 중성지방은 58%, 간에 쌓인 콜레스테롤 수치는 2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타 이점

이 외에도 대마종자유 효능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대마종자유의 항산화 효과는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 풍부한 마그네슘은 월경전 증후군 증상 중 하나인 복부 팽만감과 불면증, 다리 부종 등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오메가 6의 일종인 감마리놀렌산은 여성의 호르몬 불균형을 개선하여 갱년기 여성 건강을 도울 수 있습니다.
  • 대마종자유에 다량 함유된 섬유질은 장내 유산균의 증식을 도와 면역력을 높이고 소화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대마종자유 먹는법

대마종자와 대마종자유
이미지 출처 : healthline

대마종자유를 섭취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기본적으로 하루 2~3회 정도로 한 스푼씩 섭취해도 좋고, 샐러드에 뿌려 먹어도 좋습니다. 좀 더 건강하게 먹고 싶다면 아래의 레시피를 참조해 보세요.

 

들깨 & 대마종자유 샐러드 만드는 법(1인 기준)

    • 1. 들깻가루 2T, 간장 0.5T, 대마 종자유 1.5T, 식초 1T, 레몬즙 1.5T, 올리고당 1T, 다진 마늘 0.5T을 넣고 드레싱을 만든다
    • 2. 신선한 채소에 드레싱을 뿌린다

 

대마종자유 부작용 및 주의사항

대마종자유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를 하게 될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 섭취 권장량 1,000~3,000mg 이내로 지켜서 복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 혈압을 낮출 수 있으므로 저혈압 환자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정 질환, 특이체질 및 알레르기 보유자는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합니다.
  • 임산부 및 수유부 역시 관련 임상 연구가 아직 없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품질 좋은 제품 고르는 방법(판매처)

대마종자유 구입 시 주의해야 될 점이 있습니다. 대마종자유는 기름이기 때문에 산패 위험이 없는 대마종자유로 고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종자를 압착할 때 고온으로 짜내면 유익한 양양 성분이 파괴되거나 산패될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품 구입 시에는 아래의 사항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50°C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착유하는 추출 방식인 콜드프레스 방식인지 확인하십시오.
  • 안전한 제품을 선택한다면 미국 식품의약처(FDA)의 안전원료 인증(GRAS)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하십시오.

 

위의 선택 기준에 충족하는 제품은 다음과 같으므로 가격과 품질을 꼼꼼히 확인하셔서 올바른 구매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1. 광동 대마종자유(캡슐 형태)
  2. 닥터린사의 파이토 대마종자유(캡슐 형태)
  3. 베네팜 식용 압착 대마종자유(오일 형태)

 

정리

대마종자유의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전반적인 건강에 많은 기여를 합니다. 오메가 3와 오메가 6 지방산이 인체 건강에 최적화된 1:3의 황금 비율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체내 지방산의 균형을 유지하여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심뇌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다양한 염증성 질환과 월경전 증후군(PMS) 및 갱년기 여성의 건강을 도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육류 및 가공식품과 같은 기름진 음식을 즐겨 먹거나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졌거나 필수 불포화지방산 섭취가 부족한 중장년층들에게는 어떠한 영양제보다 가장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자료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